삽질하는플머

유니스크라이브, Uniscribe 개삽질 중...

탐구생활/Uniscribe

유니스크라이브의 ScriptString API 는 참 쓰기도 좋고 예쁘고 편리한데...
아무리 뒤져봐도 글립단위 캐싱에 쓸만한 정보는 없다.
결국 저수준 함수들을 사용해야 하는데... 폰트폴백에서 절망중.

http://lists.cairographics.org/archives/cairo/2005-January/002901.html
폰트폴백 메커니즘을 알 수 있는 뾰족한 방법은 없다는 야그.
때문에 다른 어플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단다.

1. Pango: config 파일에 폴백폰트 목록을 가진다.
2. OpenOffice 폴백폰트의 구성가능한 리스트를 저장하는 것으로 보임.
3. SWT (from Eclipse) MS의 MLang DLL을 사용한다. 링킹 메커니즘 적용.

일단 위에서 언급된 MLang 이라는 지원병의 힘을 빌어 폰트링크에 의한 폰트폴백을 구현해 본다.
아직 유니스크라이브의 클러스터 정렬을 적용하지 않은 상태라 단어단위로 배치가 뒤틀린 상태임.

파란색이 GDI 함수에 의한 일반적인 폰트폴백. 굴림 21포인트.
빨간색이 MLang 의 폰트링크에 의한 폰트폴백. 마찬가지로 굴림 21포인트. 
MLang의 경우 아랍어를 Arial 로 링크하게 되는데, 정작 굴림에서 링크되는 저 폰트는 뭔지 모르겠다.
미묘한 차이는 있지만 그럭저럭 비슷해보이니 일단 폴백은 이 정도에서 마무리 짓자.

이 외에도 Uniscribe 의 ScriptString 폴백과 차이점을 든다면,
  Uniscribe : FixedSys 로 설정시 폴백이 되지 않는다. 메모장도 이와 동일. 
  MLang : FixedSys 로 설정해도 폴백폰트를 얻을 수 있다. 워드패드와 동일. 

중국어 간체를 섞어서 찍어본 화면.
여러 국가의 폰트가 섞여있을 때는 DrawText 와 비교해 MLang 폰트링크의 품질이 훨씬 보기 좋다.



약 1년의 시차를 두고 비슷한 고민을 하던 분이 GPG에 계셨음. 
http://j.mp/dn5TkB

불행히도 GPG가 닫혀버려 더이상 토론이 불가능한 상태. ㅠㅠ;;
작년 5월 글인데... 얼마나 외로우셨을까... ㅠㅠ;;



-----------
2010.6.30
류광님이 GPG에 트랙백 지원을 시작하셨다.
지원 계기가 이 글 때문이라는 언급을 주셨는데... 이런 곳까지 오시다니... 어흙~!
http://www.gpgstudy.com/forum/viewtopic.php?topic=25208

조 위에 축약한 글의 원 URL. 이걸 적어줘야 스팸트랙백이 안된다고 한다.
http://www.gpgstudy.com/forum/viewtopic.php?topic=23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