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자루스 시작하기
Lazarus윈도 재설치 기념으로 라자루스 설치 및 설정과정을 정리 해 보자.
대상은 Lazarus 0.9.26. FreePascal 2.2.2.
다음 두 개의 배포판을 설치한다.
코딩 화면은 오래도록 사용해 눈에 익은 설정으로 수정 해 주었다. (Environment -> Editor Options)
여기를 참고하여 디바이스 에뮬레이터를 설치 해 주자.
1. Microsoft Device Emulator
V1Emulator.zip 와 efp.msi 다운로드. 먼저 V1Emulator.zip 만 설치.
2. Microsoft Virutal PC 2007 - Machine Network Driver를 위해 설치함.
3. 1에서 다운받아 둔 efp.msi (윈도 모바일 5.0 이미지) 를 설치한다.
심심할 때 네비같은 WinCE 코어용으로 만들어 돌려 볼 윈도 CE 5.0 에뮬레이터도 설치 하자.
Microsoft® Windows® CE 5.0 Device Emulator - setup.exe 다운받아 설치.
CE 5.0 에뮬레이터를 세로로 돌리는 방법은 코드기어의 닷넷관련 링크를 참고하여 세로로 돌리는 단축아이콘을 만들어 주었다. (디바이스의 공유폴더는 라자루스 작업폴더의 #Share가 되도록 하였다.)
이 에뮬레이터에서 CPU정보를 살펴보면 인텔계열로 표시된다. 때문에 앞에서 설치한 arm-wince용 크로스 컴파일 환경으로는 여기서 동작하는 바이너리를 만들지 못한다. 따라서 i386-wince 툴체인을 구성 해 주어야 하는데... 이 내용은 다음번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2009.1.22.
그 외 비주얼 C++ 2005 이상을 설치하지 않고 동작시켜 볼 수 있는 에뮬레이터 정보를 나열 해 본다.
* 일단 무료 개발툴인 Embedded VC++ 4.0 그리고 서비스팩 4.
개발에 필요한 참조자료를 살펴볼 때 좋다. 게다가 쓸만한 리소스 편집기 까지... 무조건 깔자.
* 여기에 추가로 CE 5.0 용 Standard SDK, 그리고 Pocket PC 2003 SDK.
이 둘을 설치하면 위에서 살펴본 CE 5.0 에뮬레이터와 Pocket PC 2003 에뮬레이터가 설치된다.
다만 XP에서는 PPC2003 에뮬레이터가 구동되지 않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기에 설명 해 두었다.
* PPC 2003 에뮬레이터도 따로 링크가 있는데... 깔아야 하는지 아닌지 기억이 가물가물~~
* 윈도 모바일 6 SDK는 비주얼 C++ 2005 이상을 요구하므로 가볍게 패스~~
* 윈도 모바일 6.1.4 에뮬레이터 이미지. 모바일 6 SDK 없이도 단독으로 구동된다.
옴니아, 또는 터치다이아몬드 같은 800*480 환경도 구경 해 볼 수 있다.
* 윈도 모바일 6 로컬라이즈 이미지를 설치하면 한글 환경도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2009.2.4.
* VS 2008에 함께 포함된 디바이스 에뮬레이터 V3도 단독배포되고 있었다.
설치가 마무리 되었으니 테스트를 해 볼 차례이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고 "D:\My Works\Lazarus\200901\Test001" 에 저장한다.
Project -> Compiler Options 에서 Unit Output directory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컴파일된 결과물이 각 CPU/OS별로 분리되도록 하자.
11메가나 되는 실행파일 이야기는 차차 하도록 하고, 일단 버튼을 하나 올려두고 이벤트 핸들러에서 Close()를 호출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도록 해 보자. 실행 해 보면 잘 동작한다.
이번에는 윈도 모바일용 바이너리를 만들어 보자. 컴파일러 옵션을 열어 Paths 페이지의 LCL Widget type 을 Wince (beta) 로 바꾸어 준다.
이번에는 Code 페이지로 가서 Target OS 는 WinCE, Target CPU famuly 는 arm 으로 변경한다.
다시 빌드 해 보면 프로젝트 폴더 밑에 arm-wince 라는 폴더가 생겨날 것이다. 위에서 설치했던 포켓피시 에뮬레이터로 가져와 실행시켜보면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라자루스를 설치하고 윈32 및 윈도 모바일용 실행파일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윈도CE 5.0 에뮬레이터를 위한 i386-wince 크로스컴파일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대상은 Lazarus 0.9.26. FreePascal 2.2.2.
다음 두 개의 배포판을 설치한다.
코딩 화면은 오래도록 사용해 눈에 익은 설정으로 수정 해 주었다. (Environment -> Editor Options)
여기를 참고하여 디바이스 에뮬레이터를 설치 해 주자.
1. Microsoft Device Emulator
V1Emulator.zip 와 efp.msi 다운로드. 먼저 V1Emulator.zip 만 설치.
2. Microsoft Virutal PC 2007 - Machine Network Driver를 위해 설치함.
3. 1에서 다운받아 둔 efp.msi (윈도 모바일 5.0 이미지) 를 설치한다.
심심할 때 네비같은 WinCE 코어용으로 만들어 돌려 볼 윈도 CE 5.0 에뮬레이터도 설치 하자.
Microsoft® Windows® CE 5.0 Device Emulator - setup.exe 다운받아 설치.
CE 5.0 에뮬레이터를 세로로 돌리는 방법은 코드기어의 닷넷관련 링크를 참고하여 세로로 돌리는 단축아이콘을 만들어 주었다. (디바이스의 공유폴더는 라자루스 작업폴더의 #Share가 되도록 하였다.)
"C:\Program Files\Windows CE 5.0 Emulator\Emulator_500.exe" nk.cem /vmid {6F5AE65B-98FF-46A9-A0E1-29B82C9779D4} /vmname "CE 5.0" /sharedfolder "D:\My Works\Lazarus\#Share" /video 240x320x16
이 에뮬레이터에서 CPU정보를 살펴보면 인텔계열로 표시된다. 때문에 앞에서 설치한 arm-wince용 크로스 컴파일 환경으로는 여기서 동작하는 바이너리를 만들지 못한다. 따라서 i386-wince 툴체인을 구성 해 주어야 하는데... 이 내용은 다음번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2009.1.22.
그 외 비주얼 C++ 2005 이상을 설치하지 않고 동작시켜 볼 수 있는 에뮬레이터 정보를 나열 해 본다.
* 일단 무료 개발툴인 Embedded VC++ 4.0 그리고 서비스팩 4.
개발에 필요한 참조자료를 살펴볼 때 좋다. 게다가 쓸만한 리소스 편집기 까지... 무조건 깔자.
* 여기에 추가로 CE 5.0 용 Standard SDK, 그리고 Pocket PC 2003 SDK.
이 둘을 설치하면 위에서 살펴본 CE 5.0 에뮬레이터와 Pocket PC 2003 에뮬레이터가 설치된다.
다만 XP에서는 PPC2003 에뮬레이터가 구동되지 않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기에 설명 해 두었다.
* PPC 2003 에뮬레이터도 따로 링크가 있는데... 깔아야 하는지 아닌지 기억이 가물가물~~
* 윈도 모바일 6 SDK는 비주얼 C++ 2005 이상을 요구하므로 가볍게 패스~~
* 윈도 모바일 6.1.4 에뮬레이터 이미지. 모바일 6 SDK 없이도 단독으로 구동된다.
옴니아, 또는 터치다이아몬드 같은 800*480 환경도 구경 해 볼 수 있다.
* 윈도 모바일 6 로컬라이즈 이미지를 설치하면 한글 환경도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2009.2.4.
* VS 2008에 함께 포함된 디바이스 에뮬레이터 V3도 단독배포되고 있었다.
설치가 마무리 되었으니 테스트를 해 볼 차례이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고 "D:\My Works\Lazarus\200901\Test001" 에 저장한다.
Project -> Compiler Options 에서 Unit Output directory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TargetCPU()-$TargetOS()\
프로젝트를 만들 때 마다 이 값을 저장하는 것도 일이라... "Set as default"같은 것이 있으면 좋을텐데...
고민하다가 라자루스의 소스를 수정하여 아예 기본값으로 만들어버렸다.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를 참조.
고민하다가 라자루스의 소스를 수정하여 아예 기본값으로 만들어버렸다.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를 참조.
컴파일된 결과물이 각 CPU/OS별로 분리되도록 하자.
11메가나 되는 실행파일 이야기는 차차 하도록 하고, 일단 버튼을 하나 올려두고 이벤트 핸들러에서 Close()를 호출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도록 해 보자. 실행 해 보면 잘 동작한다.
이번에는 윈도 모바일용 바이너리를 만들어 보자. 컴파일러 옵션을 열어 Paths 페이지의 LCL Widget type 을 Wince (beta) 로 바꾸어 준다.
이번에는 Code 페이지로 가서 Target OS 는 WinCE, Target CPU famuly 는 arm 으로 변경한다.
다시 빌드 해 보면 프로젝트 폴더 밑에 arm-wince 라는 폴더가 생겨날 것이다. 위에서 설치했던 포켓피시 에뮬레이터로 가져와 실행시켜보면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라자루스를 설치하고 윈32 및 윈도 모바일용 실행파일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윈도CE 5.0 에뮬레이터를 위한 i386-wince 크로스컴파일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